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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과학교육론]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

by santuario 2024. 6. 21.

  '과학은 무엇인가?'는 결국 '과학의 본성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해당한다. 이 질 문에 대한 견해는 역사적으로도 다양했으며, 과학자의 활동 영역에 따라서도 부분적 으로 달라질 수 있다. 과학의 본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은 과학의 어떤 측면을 더 중요 하게 생각하느냐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 과학은 기본적으로 자연에 대한 인간의 탐구이다. 인간이 자연을 탐구하는 데 에는 다양하고 복잡한 활동과 과정이 포함되며, 이때 과학과 관련된 여러 측면 중에 어 느 부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도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과학에 대한 관점은 합리성을 강조하는 관점 대 실용성을 강조하는 관 점, 결과를 강조하는 관점 대 과정을 강조하는 관점, 그리고 과학의 내적 문제에 집중하는 관점 대 외적 문제에 집중하는 관점 등의 상호 대조적인 관점의 쌍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합리성을 강조하는 관점 대 실용성을 강조하는 관점

 과학의 합리성을 강조하는 관점은 자연에 대한 과학 탐구의 과정과 그 결과의 합리적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장을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과학을 자연 현상에 대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이해와 설명을 제공해 주는 지식 체계와 방법으로 본다. 과학은 자 연에 대한 합리적 인식으로 이해되며, 과학의 실용적 가치는 부차적인 결과에 해당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과학의 출발을 자연에 대해 인류가 합리적인 인식을 하기 시작한 시점 으로 보며, 보통 과학사에서는 그 시기를 고대 그리스의 자연철학자들의 활동으로 본다. 과학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관점은 과학의 합리성을 강조하는 관점에 비해 과학에 대한 보다 실천적인 입장을 취한다. 즉, 과학을 인간이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통 해 주변 환경을 인간에게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변형하는 제반 행위의 체계로 이해 한다. 이는 인류가 스스로의 생존과 물질적 발전을 위해 자연과 인간 사회에 대해 취 하는 폭넓은 행위를 포괄한다. 이 관점에서는 과학과 기술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으 며, 과학은 기술과 함께 인간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해 주는 것에 해 당한다. 이 관점에서는 과학의 출발이 인류 문명의 출발과 일치한다.


 2. 결과를 강조하는 관점 대 과정을 강조하는 관점

 

 과학의 결과물을 강조하는 관점은 과학 탐구의 성과인 과학의 지식 체계에 많은 관 심을 쏟는다. 과학의 지식 체계는 서로 관련 있는 사실, 개념, 법칙, 이론 등이 정교 하게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이때 내적 일관성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된다. 또한 결과 물로서의 과학 지식을 강조하는 입장은 자연과학의 각 분야(즉 물리학, 화학, 생명과 학, 지구과학 등)가 가진 고유한 내용 체계와 지식의 구조에 주된 관심이 있다. 따라 서 이 경우 과학의 역사는 각 개별 과학 분야 및 그 주요 개념의 역사로 대체되는 경우 가 많다. 한편, 과학의 과정을 강조하는 관점은 과학의 성과 자체보다는 그러한 성과를 만 들어가는 과정에서의 특징에 더 큰 관심을 둔다. 과학의 탐구 과정, 과학 지식과 이 론의 형성 과정, 과학적 아이디어가 생성되고 검증되며 공유되는 절차와 과정에 대해 관심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는 개별 과학 분야의 지식 체계보다는 자연과학 분야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고유한 방법론과 절차 및 그 환경에 관심을 집중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는 다른 분야의 학문에 비해 우월한 지식 생성의 특징 을 갖는 자연과학의 방법론이 그 관심의 초점이 된다.


 3. 내적 문제에 집중하는 관점 대 외적 관계에 집중하는 관점

 과학의 내적 문제에 초점을 두는 관점은 과학의 핵심 개념과 이론들이 어떤 과정과 노력을 통해 보다 나은 과학적 지식 체계로 발전해 가는지에 집중하고, 그러한 발전 의 판단 근거와 논리적 과정에 집중한다. 이는 보통 과학의 역사에 대해 '내적 접근'을 취하는 쪽으로 많이 나타난다. 이 경우 과학의 지식, 개념, 이론들 사이의 일관성 및 논리적 관계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갖는 자연 현상에 대한 설명력이 강조된다. 반면 과학의 외적 관계에 관심을 두는 관점은 과학 활동을 수행하는 과학자 공동체의 특징이나 과학과 사회, 과학과 정치·경제· 문화 등의 관계에 주목한다. 과학자 집단이 공동체로서 갖는 사회·문화적 특징, 사회의 여러 문제들이 갖는 과학기술적 측면과 연 관성은 과학의 본질적이고도 불가피한 측면이라는 입장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들은 과학 의 개념이나 이론들 간의 일관성이나 논리적 연계성보다는, 과학자 및 과학자 집단의 심리 적, 정치적 성향이나 이들의 사회적, 이념적, 종교적 배경들에 더 큰 관심을 두게 된다. 이 러한 입장은 과학의 역사 탐구에 있어 외적 접근'을 취하는 경향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