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이념
교육의 이념은 가장 일반적인 교육의 목표로서(Kellough & Caruza, 2009) 국가나 사회의 기대와 요구의 진술(Print, 1903), 즉 국가나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체계를 말한다. 이념이 교육목적의 미래성과 가치성을 강조할 때에는 이상(ideal)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 교육의 이념은 한 국가나 사회에서 편성한 모든 교과의 철학을 동시에 담고 있으며, 그래서 모든 교과의 교육과정이나 학교교육의 전 과정을 통해서 달성하려는 교육의 목적이라 한다. 교육의 이념은 평생동안 받을 형식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거나 모든 교육과정의 바탕이 된다. 『2000 개정 교육과정」에 기술된 추구하는 인간상과 그 한 요소인 민주적 시민이 이런 의미의 이념이다.
과학교육의 목적
과학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도달하거나 달성하길 기대하는 관념, 또는 학교·교육과정·교과의 목표로서(Kellough & Carjuzaa, 2009) 학생의 현재의 삶 및 미래의 생활과도 관련되어 있으며(Hassard & Dias, 2009), 과학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시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총괄 목표로 과학적 소양,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세부 목표로 과학지식의 획득, 과학적 탐구 능력의 신장, 과학적 태도의 함양, STS의 이해를 제시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의 공동교육과 정 「과학, 에서는 과학지식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과학지식을 '물질과 에너지' 그리고 생명과 지구'의 두 분야로 나누어 학년군별로 제시하며, 탐구 능력의 배양을 위해 학습 내용 성취기준에서 단원마다 1~5개의 탐구활동을 제시한다. 그리고 일반목표로 진술된 내용요소 다음에는 과목의 목적 달성에 합당한 교수-학습 전략과 평가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한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의 선택교육과정 「과학은 '우주와 생명, 그리고 '과학과 문명'으로 통합된 영역별 요소에 의해 구성된 융합교육과정이다. 포괄적으로 진술한 목적은 과학 · 사회 교육 등 여러 분야를 연관시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너무 포괄적으로 진술하면 학년, 교과, 교사의 의도와 선호도를 구체적으로 지시하지 못하는 단점도 지닌다(Bybee, Powell, & Trowbridge, 2008).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는 또한 일반적인 용어와 내용으로 진술되어 있어서 실현 가능성과 방법이 모호하기도 하다. 일반/단원 목표는 교육과정보다 교수- 학습과 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목적보다 교수- 학습의 방향·방법·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제시한다(Bybee, Porel, &Trowbridge, 2008). 일반/단원 목표는 교수-학습을 통해 달성해야 할 행동과 내용에 관한 구체적인 진술로서 수업의 방향을 결정해 줄 뿐만 아니라 수업의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출처이자 기준이 되며, 수업전략을 선정하는 기준이 되고, 수업의 결과를 평가하는 준거가 된다. 일반/단원 목표는 단원계획이나 수업계획의 핵심적 구성요소이며, 동사로 진술하지만 반드시 측정이 가능한 동사가 아니어도 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념·목적·목표의 위계적 관계내용을 항목별로 세분하여 진술한 단원 또는 장의 목표가 이에 해당된다. 명세/수업 목표는 행동주의 심리학에 이론적 배경이 있으며(Hassard & Dias, 2009), 학생이 학습 경험을 마치자마자 할 수 있는 것을 기술하는 진술로서 교수-학습 과정안의 필수 요소이다. 수업 목표(instructional objective)는 수업의 의도된 결과(intended outcome)를 측정이 가능한 행동동사(Mager, 1997)로 진술된다. 명세/수업 목표는 수업을 통해 도달할 수준이나 수업의 결과로 진술하기 때문에 수행 목표(performance objective)(Burden & Byrd, 2007)로, 측정이 가능한 행동동사로 진술하기 때문에 행동 목표(behavioral objective)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수업의 결과로 진술한 행동 목표는 수업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장점을 지니지만, 학습자가 실제로 학습한 정도를 나타내지 못하는 단점도 지닌다.
교육의 이념·목적·목표의 관계
이상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교육의 이념·목적·목표는 서로 기능적 관계와 아울러 논리적 관계를 맺고 있다. 이념은 목적에 의해 실현되며, 목적은 목표를 통해 현실화되고, 목표는 수업을 수단으로 구현된다. 바꾸어 말하면, 목적은 이념을 추구하는 수단이며, 목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이다. 또한 이념은 목적의 근원이며, 목적은 목표의 출처이고, 목표는 수업 목표의 바탕이 되는 논리적 관계를 맺고 있다. 목표는 목적으로, 그리고 목적은 이념을 통해 그 타당성을 정당화할 수도 있다(Marin, Sexron, & Frankin, 2009). 교사들은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할 때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의 이념과 목적, 단원별 목표 및 내용 등을 바탕으로 명세/수업 목표를 설정하여 진술한다.
'과학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교육론] 과학의 합리성 (0) | 2024.06.25 |
---|---|
[과학교육론] 과학이 갖는 공통적인 특성 (0) | 2024.06.25 |
[과학교육론] 과학의 본성에 대한 관점 (0) | 2024.06.21 |